Post

반응형

허브차

속이 더부룩할 때는 허브차를 마시면 좋다. 레몬밤은 레몬과 비슷한 향이 나는 허브로, 차를 우려 마시면 불안·우울·불면 등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레몬밤은 위장관 근육을 부드럽게 이완해 소화를 돕고, 가스로 인한 복부 팽만 증상을 줄인다. 독일 보건당국이 위경련이나 가스로 인한 복부 팽만이 있을 때 레몬밤을 먹으면 도움이 된다고 언급했다.

카모마일차

카모마일차는 복부 팽만감 완화에 효과적이다. 카모마일의 항산화 및 항염 특성 성분이 위와 장에 생기는 염증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미국 케이스웨스턴리저브대 연구팀이 동물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카모마일차는 복부팽만과 관련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세균 감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실제로 카모마일차는 실제로 카모마일차는 염증 진정, 팽만감 완화, 위경련 완화 등의 효과로 고대 전통 의학에서 사용되는 가장 오래된 허브 중 하나다.

페퍼민트차

시원하고 상쾌한 맛의 페퍼민트차는 복통과 복부 팽만감 개선에 도움이 된다. 페퍼민트에 포함된 ‘멘솔(menthol)’ 성분 때문이다. 칼슘은 장의 평활근 수축에 중요한 작용을 하는데 수축이 과도하면 배가 아프다. 이때, 페퍼민트에 함유된 멘솔 성분이 칼슘 작용에 관여해 장의 과도한 수축을 억제해 복통과 복부팽만을 해소해준다. 실제 페퍼민트차가 복부 팽만감, 설사, 변비 및 다양한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의 개선에 위약보다 효과가 우수하다는 연구 결과들이 많이 있다. ‘미국위장병학저널’에서는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에 있어 페퍼민트차가 증상 완화를 위한 하나의 보조적인 치료법이 될 수 있다”는 메타분석 결과를 내놓기도 했다. 그러나 페퍼민트차는 방향성이 강하고 자극적이어서 소화기관들이 예민한 8세 이하 어린이나 임산부는 페퍼민트차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파인애플

배에 가스가 많이 찰 때 파인애플을 먹는 것도 방법이다. 파인애플에 함유된 브로멜라인 분해효소 단백질 분해를 돕고 소화를 촉진시키기 때문이다. 특히 이 효소는 항염증 성분이 있어 통증과 염증 완화에도 효과적이다.

 

반응형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