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반응형

두통

커피를 마셨는데 머리가 맑아지기는커녕 깨질 듯 아프다? 너무 많이 마셨을 가능성이 크다. 카페인이 중추 신경계를 과도한 흥분 상태로 몰아넣은 결과 두통이 발생하는 것. 그렇다고 급작스레 커피를 끊으면 그때는 금단 증상으로 두통을 겪을 수 있다. 서서히 양을 줄이는 게 현명하다.

빈맥

어떤 사람은 커피를 하루 석 잔씩 마시는 게 일상이지만 어떤 사람은 한 잔만 마셔도 심장이 두근거릴 수 있다. 즉 카페인 100mg도 과할 수 있는 것. 노스웨스턴대 마릴린 코넬리 교수에 따르면, 맥박은 대개 카페인이 흡수되고 나면 원래대로 돌아간다. 그러나 심장에 문제가 있는 사람은 조심하는 게 좋다.

졸음

뇌에서 생성된 아데노신이 신경 세포의 아데노신 수용체와 결합하면 졸음이 온다. 커피를 마시면 잠이 깨는 건 카페인이 대신 아데노신 수용체에 달라붙어 둘의 결합을 차단하기 때문. 그런데 오전에 들입다 커피를 마시다 오후에 멈추면? 반대의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 오후 3시, 하품의 빈도가 너무 잦다면 아침에 너무 많은 커피를 몰아 마시는 건 아닌지 살펴야 한다.

설탕

2017년 《식품 과학 저널》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커피는 단 음식을 탐하게 만든다. 카페인을 섭취하면 혀에 있는 맛봉오리가 일시적으로 단맛에 대해 둔감해진다. 그 결과 음식을 더 달게 먹게 되는 것. 커피를 마실 때 언제나 디저트를 곁들인다면 카페인의 영향을 과하게 받고 있는 건 아닌지 돌아봐야 한다.

 

반응형
▲ top